암, 수술없이 내시경으로 치료
치료내시경은 내시경을 이용해 질환을 치료하는 것으로, 과거에는 수술이 필요하던 질병에도 지금은 발달된 내시경 기기, 술기 등으로 인해 내시경 치료로 충분히 완치가 가능하여 활발하게 적용되는 치료법입니다.
치료내시경은 수술실이 아니라 내시경실에서 시행을 하기에 수술실에서 전신마취 후 개복수술로 인해 생기는 흉터, 마취에서 회복 등 이런 문제에 대해서 자유롭습니다. 고령, 심폐질환자, 간기능저하 환자 등 환자의 상태가 수술을 하기 힘든 경우에도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복 및 전신마취를 하지 않기에 회복기간에 수술에 비해서 훨씬 빠르고 장기를 절제하지 않고 병변 부위만 제거를 하기에 수술 후 장기 손실로 생기는 구토, 체중 감소, 식욕저하 등 후유증이 없습니다.
즉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고 수술과 마취로 인한 위험 부담을 줄이면서 장기간 입원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빠른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시술 후 삶의 질 저하가 없습니다.
주로 생기는 부작용으로 출혈, 천공, 치료 부위의 통증, 열 등이 있습니다.
출혈의 빈도는 1% 정도이고, 대부분 보존적 치료나 내시경을 통한 지혈술로 지혈이 가능합니다. 천공의 경우도 1% 이하에서 일어나고 대부분은 보존적인 치료로 호전이 되나 드물게 복막염으로 발전하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숙련이 부족한 의사들의 시술일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치료내시경에 대한 풍부한 시술경험을 가진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H+소화기병원에서는 풍부한 경험이 있는 우수한 인력을 초빙하여 부작용이 생기는 빈도를 최소화 하였습니다.